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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이야기

건강기능식품 (건기식) 시장 규모 와 추천 B2B 위탁 배송 업체 / 1인 셀러 추천 판매 품목

by 보통아빠영재원 2023.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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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가 지날 수 록 고령화 시대가 다가오며, 코로나의 충격일 수도 있지만,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날로 늘어나고 있다. 관심이 늘어날수록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처사이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시장은 더욱 급성장 중이다. 한국 건강기능식품협회는 전문 리서치 기관과 전국의 약 5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구매지표를 조사한 결과 약 6조 1400억 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 19의 예상치 못한 장기유행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힘입어 2019년도 4조 8천억 원이었던 시장은 4년 만에 25% 이상 상승했다. 

 

네이버 데이터랩 자료

 

네이버 데이터랩의 자료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의 쇼핑인사이트 클릭량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재미있는점은 연령별 트렌드를 확인해 보면,  50세 이상의 개인 취식 시장이 꾸준히 강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40대 이상의 소비자는 본인 섭취를 위함일 수도 혹은 부모님 건강을 위한 선물도 꾸준히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건기식이 흥미로운 부분은 또 하나가 있다. 주 소비 연령층이 40대 이상이기에 TV 시청자가 많다는 것도 고무적인 부분이다. 무슨 말인가 하면, 인터넷 쇼핑을 주로 하는 10~30대들은 더 이상 tv시청보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틱톡 같은 커뮤니티의 영상을 주로 시청하는 반면, 40대 이상의 중 장년 층은 아직도 TV 시청률에 지대한 공헌을 한다. 또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중장년층인 만큼 건강 관련 프로그램의 편성은 방송국의 보증수표와 다름이 없다. 위의 인기검색어를 보면, 글루타티온, 콘드로이친 등은 최소한 쉽게 접할 수 없는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검색량을 보이고 있다면, 이는 TV방송 중 혹은 TV 홈쇼핑을 통한 키워드 유입이라고 판단을 해도 무방할 듯하다. 나 역시 이전에 운영하던 쇼핑몰에서 건기식을 판매하였으며, 생각보다 마진도 괜찮았던 기억이 있다.

 

 

추천 판매품목

건기식의 판매는 일반 다른 카테고리와 다르게 판매가 쉬운 품목은 아닌것 같다. 대형 브랜드의 직접 판매가 강세를 이루기 때문에, 초대형 키워드인 비타민, 유산균, 오메가 3,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키워드는 엄청난 cpc 비용을 요구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우리 같은 1인 셀러들은 대형 키워드로 정면 돌파하기보단,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의 경우 최근 3년간 가장 판매량이 좋았던 상품은 '산양유 단백질'이었다. 지금은 상기 쇼핑몰 자체를 운영하지 않아 편하게 오픈할 수 있지만, 산양유 단백질의 경우 단백질 혹은 프로틴으로 검색 시에는 나의 상품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뒤 페이지에 있었지만, 산양유 단백질이라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 시에는 1페이지에 노출되었으며, 단일 제품으로 월 2~300의 매출을 담당하기도 했었다. 또한 60대 이상의 시니어 고객은 인터넷 주문이 어려워, 전화 문의를 통해서 현금거래를 통하여 판매를 진행 한 경험도 있다. 이렇듯, 건기식의 판매는 대형키워드보다, 특정 키워드를 찾아서 판매하거나, 방송편성표를 참고하여 제품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탁 사이트

오늘 소개할 건기식 B2B 업체는 내가 직접 거래 했던 제조사도 있기에 더 자신감 있게 추천할 수 있을 듯하다. 단, 건강 기능식품을 판매할 때에는 건강기능식품 영업 신고를 필수로 해야 하며, 매년마다 건강기능식품 교육도 수료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교육은 인터넷을 진행되며, 시험 역시 있지만, 일반적인 업무를 하면서 동영상만 틀어놓고 굳이 확인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시험이 쉽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진행을 하여도 괜찮을 듯하다. 그러나, 우리가 취급하려는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이지, 의약품 혹은 의약외품이 아니기 때문에 상세페이지 혹은 상품명에 효능 효과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또한 다른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건기식 또한 제조 공급사에서 요구하는 판매 최저가를 반드시 준수하도록 하자. 이는 수많은 판매자들 간의 과도한 경쟁을 예방하는 차원이다. 단, 한 가지 팁을 준다면, 건기식의 상품의 경우 하나만 구매하는 것보다, 3~5개씩 묶음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3~5개 묶음 상품으로 판매한다면, 제조 공급사의 판매최저가를 해치지 않으면서 조금 더 쉽고 빠르게 판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http://kmretail.co.kr/

 

KM통상

유통 전문브랜드 KM통상

kmretail.co.kr

 

KM통상

KM통상은 캐나다의 오리진, 어바틀, 아이클키즈등의 브랜드를 유통하는 b2b 위탁 도매업체이다. 낱개판매뿐 아니라 카톤 단위의 판매도 진행하기 때문에 위탁으로 판매진행을 한 뒤 추후 판매가 잘 일어나는 품목에 대하여 사입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판매 방법이 될 듯하다. 또한 어린이를 타깃층으로 하는 아이클키즈 제품이나 오리진 꾸미 라인도 유통하고 있으니, 지역별 맘카페 침투 및 공동구매 진행을 하는 것도 한 가지의 판매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http://gnhello.com/main/index.php

 

헬로팜

헬로팜 슈퍼푸드

gnhello.com

 

헬로팜

헬로팜은 국내 및 수입농산물을 직수입으로 도매와 위탁판매를 진행 하는 업체이다. 수입 농산물이라고는 하지만 보편적으로 분말 형태의 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듯하며, 완재품 & 반제품 및 벌크 사입도 가능하다. 위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위탁 진행 후 추후 판매량이 올라오는 제품별로 벌크 사입을 진행하면 좋을 듯하다. 14시 이전 발주 시까지 당일 발송이 진행되며, 제조사 자체적으로 ISO 및 국제표준유통기관 인증, 세스코 식품안전등 다양한 품질관리로 소비자에게 판매 포인트 소구점을 잡기에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http://minscorporation.co.kr/main/index.php

 

건강기능식품 도매B2B사이트

민즈코퍼레이션

minscorporation.co.kr

 

민스 코퍼레이션

민스코퍼레이션은 종합 건기식 판매자 전용몰이다. B2B 배송대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기 업체의 차별점은 위의 요통 b2b업체들은 국내 제조 혹은 수입품을 판매하는 도매몰이라면 민스 코퍼레이션의 경우 수입제품뿐 아니라 국내 대형 업체의 제품도 함께 취급하고 있다. 종근당, 일양약품, 광동, 중외제약, 대웅 등 이름만 들어봐도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브랜드들의 제품도 판매하고 있기에 한번쯤은 체크하고 넘어가 보는 것 이 좋을 듯하다. 내가 건기식을 판매하던 시절에는 찾을 수 없던 사이트인데, 이번에 블로그를 작성하며 알게 되어 함께 포스팅한다. 종근당이나 일양약품 같은 대형 브랜드는 위탁처를 찾는 것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보편적으로 브랜드 제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마진폭은 적은 편인 것은 감안해야 하겠다. 

 

 

http://joowb.com/

 

주식회사 엄마애손

1등 건강식품도매몰!! B2B시스템으로 정직하고 착한 공급가격, 재고관리에서 배송까지 확실한 시스템으로 운영/위탁배송 진행 가능

joowb.com

 

엄마애손

엄마애손은 본문의 글중 나왔던, 내가 직접 거래했던 건기식 b2b 제조업체이다. 예전에 내가 판매를 진행했을 때에는 분말제품 위주로 판매하고 있었는데, 현재는 원물도 함께 취급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산양유단백질. LGG람노서스 유산균, 초유단백질 분말등은 고객들의 반응도 꽤나 좋았으며 재구매율도 높았다. 가격단가도 괜찮은 편이며, 시장의 금액도 무너지지 않은 편이기에 네로우한 키워드로 판매하기에 좋은 업체였다. 또한 건기식과 관련한 TV 편성표를 제공하여 방송 이후 특정 키워드를 잡아서 판매하기 용이했던 도매처이다. (지금은 편성표는 제공하지 않는 듯하다.) CS도 친절한 응대를 해주어, 개인적으로 애착이 많이 가는 업체이며, 지금 내가 운영하는 유통업을 하지 않았다면 계속적으로 거래 및 판매를 하였을 몇 안 되는 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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