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몇 년 지난 이야기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골프의 시장 규모는 날이 갈수록 늘어났다. 그만큼 골프장의 그린피도 올라간 것은 함정이지만, 세상의 모든 시장 경제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벗어나지 못한다. 코로나는 많은 사람들의 삶과 시간을 바꿔두었으며, 답답한 공간을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은 바다로 산으로 그리고 사람이 더 적은 골프장으로 몰려들었다.
최근 2~3년 국내뿐만아니라 세계 골프 시장에 호황을 불러왔으며, 우리나라 역시 골프 인구 증가와 함께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2023 시즌은 코로나 엔데믹과 흐름을 함께 한다. 올해에는 많은 경제적 불안과 대출금리 상승 등의 이유로 인하여 침체 아닌 침체를 겪을 것이며, 올 한 해는 국내 골프장의 낀 거품이 꺼질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코로나 엔데믹이 찾아온 만큼 해외 골프의 길이 다시 열렸으며, 비싼 국내 그린피가 부담스러운 국내 골퍼들은 해외로 눈길을 돌렸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 같은 셀러들의 기회는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국내골프시장규모 및 전망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골프산업의 시장규모 및 전망은 약 9조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골프장의 그린피, 오른 캐디피등의 거품은 빠질 수 있겠지만, 골프클럽과 골프용품 시장은 골프인구의 증가, 라운드 횟수 증가에 따라 구매율이 올라가고 있다. 라운드 횟수가 많을수록 소모품인 골프용품의 구매량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국내 검색포털 1위인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 인사이트를 통하여 골프와 관련된 쇼핑 키워드 및 내용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상기 카테고리에 관심이 많은 지 확인할수 있다. 상기 그래프를 확인하였을 때 재미있는 부분은 모든 카테고리는 시즌성을 띄고 검색량 추이의 고저가 있지만 골프 관련 카테고리의 검색량은 시즌과 상관없이 안정적인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엔데믹과 함께 해외골프시장이 열린 만큼 봄 시즌이 다가오자 작년 3월보다 월등히 높아진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프 오른쪽의 인기검색어에서 확인이 가능하듯, 상위 20등 이내의 모든 검색어는 골프용품이 차지 하고 있다.
추천판매품목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사업자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며 지역별 모임이 활성화된다. 서로 좋은 정보 교류의 장이 되며, 자연스럽게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 혹은 모르는 정보를 제공하고 받게 된다. 때로는 쇼핑몰 사업에 처음 시작하는 셀러들이 참석하며 자연스럽게 강의 아닌 강의를 하게 된다. 열정을 가지고 찾아오며 가르침을 구하던 한 후배는, 결국 3~4달 만에 네이버스마트스토어 기준 파워 등급을 달게 되었다. 자랑스럽게 사이트를 자랑하던 그 후배가 판매하던 카테고리가 골프였다. 지금은 결혼 후 어떠한 이유로 스토어팜을 정리하고 다른 업을 하고 있기에 더 편하게 오픈할 수 있는 것 같다. 가장 많이 판매되며, 추천하는 품목은 골프장갑, 여성 골프화, 어린이용 골프클럽 등 생각보다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높은 판매량을 찾을 수 있었다. 운동용품의 B2B 도매 사이트는 매우 폐쇄적이다. 다른 카테고리의 사이트는 도매사이트인 관계로 금액 확인이 불가하여도, 도매업체가 핸들링하는 제품은 확인할 수 있지만, 보편적인 운동 용품용 B2B 사이트는 그마저도 닫아놓고 명확한 판매채널을 보유한 셀러만 입장이 가능하다. 그러한 이유로 초보 판매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금일 소개 할 사이트는 초보도 가입하기 용이하며, 판매하기 좋은 제품군을 유통하는 업체이다.
위탁사이트
상기 위탁 사이트는 오픈되어있는 종합몰이 아닌, 골프/스포츠 용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도매 위탁 사이트 임으로, 사업자를 보유한 셀러만 이용이 가능하다. 이전 글에 이야기했듯, 도매몰들은 동일 카테고리의 상품을 취급하는 셀러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기에, 처음 시작하는 셀러라면 종합 B2B몰의 동일 카테고리 상품을 최소 10개 만이라도 업데이트해본 뒤 사업자 인증을 받아보자. 사업자 인증은 각각의 도매 사이트 게시판 및 이메일 혹은 사이트 오픈톡을 통해 개별적으로 이뤄지며 사업자 등록증 및 판매채널 등을 오픈하여야 한다. 또한 모든 사입 위탁, 도매 제품 등을 취급할 시에는 공급처에서 요구하는 판매 최저가 기준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하자. 이는 공급자와 판매자의 과도한 경쟁을 막으며 다 함께 롱런을 하기 위함이다.
https://www.kovissb2b.com/index.html
코비스 비투비 쇼핑몰(KOVISS B2B).
www.kovissb2b.com
코비스 스포츠
코비스 스포츠는 2002년도에 설립된 골프티 브랜드이다. 자사제품을 위탁 판매 진행하고 있으며, 골프티 외에도 볼, 보수기, 골프장갑, 퍼팅연습기 등 다양한 골프를 위한 부수적인 용품을 위탁판매 하는 곳이다. 브랜드 자체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만큼, 믿고 판매할 만한 제품등을 소개하는듯하며, 코비스 스포츠에서 제작 판매하는 롱롱 골프티는 나 역시 사용하는 만큼 사용자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https://domeplay.co.kr/index.html
도매플레이
스포츠용품 도매전문 쇼핑몰, 축구, 야구, 복싱, 탁구, 줄넘기, 배드민턴 - 손쉬운 쇼핑몰 창업
domeplay.co.kr
도매플레이
도매플레이는 골프용품 뿐 아니라, 헬스, 탁구, 배드민턴, 야구, 복싱등 전반적인 스포츠 용품 전문 도매 쇼핑몰이다. 골프에 관심이 많은 판매자이지만,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스포츠용품 도매몰 특성상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B2B 판매처는 찾기 어려 울 수 있다. 다양하지만, 마이너 한 제품들은 판매시장이 네로우한만큼 더 빠른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골프를 재외 하고도, 배드민턴 카테고리 및 요가 필라테스, 족구 등을 눈여겨보자.
https://greenpeople.biz/main/index
그린피플 - 언제 어디서나 골프용품 로스트볼 골프공 쇼핑몰
greenbiz.firstmall.kr
그린피플
그린피플은 말 그대로 골프만을 위한 전문 B2B 도매업체이다. 글쓴이도 회원가입이 되어있으며, 아까 글 위에 이야기했던 후배에게 추천하여 2~3달 만에 파워등급으로 만들어준 사이트이다. 그린피플은 미브랜드 제품뿐 아니라, 볼빅, 캘러웨이, 스릭슨, 휠라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기에 더욱 메리트가 있다. 또한 다양한 필드용품, 장갑, 가방, 연습용품과 모자, 골프화 의류, 골프클럽 까지 거의 모든 골프용품을 취급하는 업체이다. 단, 온라인 취급 품목도 있기에 꼭 확인하고 판매 할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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